새 정치시스템

시민정치운동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루는 것이 새 정치시스템의 핵심이다. 정당은 이 아래로부터의 시민운동을 반영하는 사회운동형 정당이다. 동시에 시민 어젠다를 생산적 갈등과 타협을 통해 제도권에 안착시키는 사회통합형 정당이기도 하다. 이 시민정치조직은 정당이 시민의 바다에 뿌리내리도록 반응성을 강화하고 견제하며 시민정치가를 훈련해 파견한다. 이 시민정치운동은 비정치적인 전통적 시민운동, 시민교육운동,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구성하는 지식생태계 운동과 함께 시민 주도 시대의 핵심이다.

좀 더 두고 볼 일이다. 복습하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익힐 수 없다. 우리가 지금 옛것을 거울로 삼고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있는가. 우리가 새로운 것을 갈망하지 않은 적이 있었는가. 그것이 단지 피상적인 우리 자신에 대한 불만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.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