구조적 고질

지도상으로 결코 큰 나라라고 할 수 없는 한국이 경제력에서 세계 13위라는 말을 들으면, 경제 지표의 단순화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사람도 놀라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. 그러나 _____지수라는 또 다른 숫자를 보면, 세계적으로 한국의 순위는 지난 10년간 계속 130여 개국 가운데 40위를 넘어서지 못한다. _____이라는 나라들은 단순히 경제력만이 아니라 이러한 도덕성의 지표에서도 다른 나라들보다 앞서 있다. _____이 된다는 것은, 이것도 문제적인 용어이지만, 대부분의 한국인에게 부러움의 표적이다. 이에 이르는 자격 요건의 하나는 _____의 수렁에서 벗어 나오는 것이다. 사실 _____의 극복은 부질없는 허영심 때문이 아니라 사람 사는 사회를 건설해 나가는 데에 필수 사항이다. (그것은 국가와 기업의 효율성의 기본이기도 하지만, 개인적으로도 안정된 삶의 기본이다. _____된 사회의 전략과 술책 속에서 끊임없이 머리를 굴리면서 살아야 하는 인생은 얼마나 낭비적인 것인가?) 우리의 큰 불행은 이 점에서 국민의 사표가 될 수도 있었을 대통령들까지도 _____의 수렁을 깊이 하는 데에 기여한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이다. 여러 대통령이 그러한 것을 보면, 이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고질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는지 모른다.

http://news.khan.co.kr/kh_news/khan_art_view.html?artid=200905061807365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