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드캐스트

한국어로 되어있는 파드캐스트가 많은 줄만 알고 이리저리 찾아다녔는데 들을 만한 것이 별로 없다. 하기야 이전부터 인터넷방송이라는 것으로 많은 것이 나왔었지만 조금은 아쉽다. 강유원의 철학에 관한 파드캐스트가 꽤 들을 만하다. 10년 전에 읽었던 공산당선언이라는 책을 다시 읽게 하니 말이다. 한글로 되어있는 책이 없는 관계로 조금은 불편하지만 나름대로 이해하기는 더 수월한 것 같다. 왜 번역도서가 더 어려울까 하는 질문은 아마도 쓰인 언어와 번역된 언어, 그 언어들이 속하는 사회나 시대, 그것들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. 제대로 된 번역은 반드시 제대로 된 의역만도 아닐 것이다. 번역자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, 나 또한 그랬고, 아마도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.

Advertisements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Google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 Change )

Connecting to %s